본문 바로가기

2016/06

(17)
2016.06.22 2000명 달성이라니?!! 2015년 11월 초에 시작해서 지난 5월에 1000명 달성했다고 좋아했었는데, 벌써 2000명이 "말그대로 코앞" 인 것을 확인했다. 1000명 달성 포스팅​
김충렬 선생님께 드리는 사죄와 감탄, 『동양철학의 본체론과 인성론』에 실린 「동양 인성론의 서설」에 대한 감상 윤사순 선생님과 김충렬 선생님은 고려대학교 철학과에서 교편을 잡고 동양철학을 가르치셨던 분들이다. ‘님’이라는 존칭을 붙이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차이가 나지만, 나는 사실 김충렬 선생님의 책을 그리 자주 보지 않았다. (이하 문맥상 ‘님’은 생략한다.) 윤사순 선생은 한국 유학에, 김충렬 선생은 노장철학에 학재(學才)를 기울이셨고, 노장철학에 대해 나는 그 재미만큼의 의미를 찾지 못했던 터였다. 더구나 내 책장에는 김충렬 선생의 노장철학 강의가 정리된 책이 있는데, 중국철학사의 느낌이 강해 진력하여 읽지 않았었다. 그래서 나에게 김충렬 선생은 한국 동양철학계의 어른 중 한 분으로만 계실 뿐이었다. 나는 쭈욱, 옳음에 매달렸던 것 같다. 처음에는 ‘옳음이란 대체 무엇인가.’의 문제에 매달렸던 기억..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법 근래 방문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나는 만족을 모르는 남자. 다음 검색, 모바일 다음 검색은 합쳐서 약 380여 건인데 반해, 국내 포탈 1위라는 네이버 검색과 모바일 네이버 검색은 합쳐서 30건. 1/10 수준이다. 사실상, 네이버가 국내 검색포털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생각한다면,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큰 문제이다. (하지만 난 구글을 더 애용한다.)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을 알아봤더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 바뀌었단다. (아래 캡쳐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공식블로그 네이버검색 해당 포스트로 연결됩니다.) 이건 '요약판'이고 '자세히 알아보기'라는 다른 포스팅에 따르면 웹마스터도구에 사용권 등록을 하지 않아도 양질의 포스팅은 검색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왜 우리 건 안 나와요! 엉..
『마음의 과학』, 스티븐 핑커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이한음 옮김, 와이즈베리, 2012. (399쪽) 여섯 번째: 제프리 밀러, 「성선택과 마음」 『마음의 과학』, 스티븐 핑커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이한음 옮김, 와이즈베리, 2012. (399쪽) 여섯 번째: 제프리 밀러, 「성선택과 마음」 저자 소개: 스탠퍼드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뉴멕시코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애』, 『스펜트』의 저자이다. 제프리 밀러는 다윈의 짝 고르기 성선택 이론이 동물에게와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음을 보이려 한다. 그가 「성선택과 마음」에서 주장했던 것은 세 가지이다. 하나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성선택 이론이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과학계가 이러한 적용을 더 이상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과학이론을 제 멋대로 오용하는 이론가(ideologist)에 대한 힐난이다. 유전학과 진화심..
대만 타이베이 여행 준비 - 각종 지도 모으기: 타이베이 시내지도 / MRT 등등등 처갓집 식구들과 대만 여행을 가기로 했다. 우리들은 대체로 성격들이 느긋한 편인데, 그래서 엊그제 부랴부랴 항공권 끊고 숙소를 예약했다. 여섯 명 중 여행을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건 아마 아내인 듯하다. (블로그도 운영하니까) 뭐 어쨌든 많이 다니신 분이라 익숙하다, 뭐든. 그래서 이번에도 아내가 대부분 준비했다. 그런데 대만은 한자, 그것도 번체를 쓴다. 중국어는 잘 못하지만 어쨌든 거의 매주 한자 한문을 보는데 (중국철학 전공이니까 당연) 갑자기 아내가 폰을 내밀면서 "여보, 이거 뭐야?" 라고 물어봤다. "첩운동문점" 대답해주고나니, '오호라, 나의 전공을 살릴 기회(?)로군!' 하는 비열한 생각이 머리에 스쳤다. 일전에 대만에 두어번 다녀온 경험에 의하면 영어가 그리 많지 않았기에, 이번 여..
2016-16차 세미나 기록 ============== 16차 세미나 계획 ============== 1. 교보문고 선정 2015 베스트셀러 인문파트 100선 목록 검토 2. 디팩토리 논문 작업: 사량좌와 주희 파트 (페이퍼 워크로 5매 이상), 반논어 자로파트 읽어오기, 도서관에서 빌린 책들 반납하기 (6/15 까지) 3. 을오빠 논문 작업: 2.2를 마무리 짓고, 2.3을 써오겠습니다. (페이퍼 워크로 5매 이상) 4. 이응부자 : 종교전쟁 1부 리뷰 만들어오기, 자로 뇌구조 그림 그려오기 16차 세미나는 2016년 6월 15일 수요일에 진행됐습니다. 1. 교보문고 선정 2015 베스트셀러 '분류전체' 200선을 검토했습니다. 분류별 특징과 베스트셀러들의 분포 등을 검토하고, 리뷰를 진행할 책들을 선정했습니다. (3명이 함께 읽..
끊임없는 노트북 욕심 - 갖고 싶은 노트북, 레노보 씽크패드 비교 얼마전 저렴하게 나온 기계식 키보드를 하나 샀다. 타닥거리는 경쾌한 청축 덕분에 데스크탑에서 한글 파일을 자주 열게 된다. 아울러 노트북의 키보드가 찐득찐득해졌다. 또 올 때가 된 것이다. 노트북 욕심이. 나는 지금 acer 에서 나온 e3-112m을 쓰고 있다. 11.5" 화면이고, 128G짜리 SSD를 달고 램은 4G로 업그레이드 한 상태이다. 무게는 대략 1.2Kg 정도. 산지는 1년 반쯤 되었고, 베터리는 완충하면 4시간 조금 안 되게 찍히는데, 실제로 써보면 3시간 조금 안 되게 쓰는 느낌이다. 사실 베터리 걱정에 별도로 휴대용 어뎁터를 구매해서 늘 가지고 다니며, 전원만 보이면 무조건 연결해서 쓰다보니 잘 모른다. 처음에 SSD로 바꿨을 때는 신세계였는데, 오늘 부팅속도를 재보니 45초다. 물..
2016-15차 세미나 기록 ============== 15차 세미나 계획 ==============1. 을오빠 박사논문 II-2-2.2 나 2.3 써오기. 2. 디팩토리 석사논문 개요 5줄이상 씩. 3. 각자 읽고 쓸 것: 주 1회 기준   이응부자: 종교전쟁    을오빠: 마음의 과학 (월, 금)   디팩토리: 분배냐 인정이냐 2016-15차 세미나는 6월 8일 (수) 15시-20시 30분 까지 진행되었습니다.1. "을오빠 논문쓰기"는 2.1을 마무리하고 2.2를 약간 (한쪽 정도) 써왔습니다.2. "디팩토리 논문쓰기"는 '머릿 속에 가지고 온 개요'를 급히 한글로 옮겨 인쇄했습니다.3. 이응부자는 종교전쟁을 정리했습니다.---------4. 교보문고 선정 2015 베스트셀러 인문파트 10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