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용법


 

근래 방문자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나는 만족을 모르는 남자.

다음 검색, 모바일 다음 검색은 합쳐서 약 380여 건인데 반해, 국내 포탈 1위라는 네이버 검색과 모바일 네이버 검색은 합쳐서 30건. 1/10 수준이다.

사실상, 네이버가 국내 검색포털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을 생각한다면,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은 큰 문제이다. (하지만 난 구글을 더 애용한다.)

네이버 검색등록 방법을 알아봤더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 바뀌었단다.
(아래 캡쳐를 클릭하시면 네이버 공식블로그 네이버검색 해당 포스트로 연결됩니다.)

 

이건 '요약판'이고 '자세히 알아보기'라는 다른 포스팅에 따르면 웹마스터도구에 사용권 등록을 하지 않아도 양질의 포스팅은 검색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왜 우리 건 안 나와요! 엉엉) 아마 '양질'이라는 것은 포스팅의 내용보다는 형식상 글자 수, 검색 빈도, 방문자 수 등을 기준으로 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잘되는 놈 더 잘되게' 라서 빈곤한 우리의 목적과는 맞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다, 사용권 등록, 웹마스터도구로!

처음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필자도 그렇다. 그래서 모든 순서를 스크린 샷으로 남겼다.

(이거 보고 많이들 오겠지? 히힛?) 갑시다.

 


 

1.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갑니다. 네이버(www.naver.com)에 검색해도 되고, 요 링크 > http://webmastertool.naver.com/ < 로 들어가도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두 번째 사진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네이버 아이디가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하셔야겠죠.

 

2. 로그인을 하면 아래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희도 처음 등록하는 거라 사이트 목록이 없군요. 왼쪽 초록색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 보이는 것처럼 <사이트정보입력>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사이트 정보에 블로그 주소를 넣으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두번째 순서인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3. 이제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것은 사이트 소유 확인 입니다. 음, 여기는 분명히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해드립니다."라고 쓰여있었고, 융통성 없는 저로서는 시키는 데로 했죠. 그런데 문제가 생깁니다. 그 문제를 보시려면 열어보기를 하시고 아니면 그냥 넘어가세요. ㅋ

 

 

그렇게 해서, 저는 그냥 두 번째 항목인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만약 티스토리를 쓰신다면 그냥 이걸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박에 성공! -_-;

 

4.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중요한 건 다 하신 겁니다. 짜잔! 이렇게 '등록'이 되어 있지요! 아래부터는 간단한 추가 옵션 들입니다.

 

5. 등록된 사이트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해당 사이트에 대한 옵션들을 볼 수 있습니다. 등록하자마자 3건이 수집되었네요. 수집현황이 쭉!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이왕 하는 김에 rss 제출도 하면 좋겠죠? rss 주소를 쓰실때 앞에 http://  를, 뒤에는 /rss 를 붙이는 걸 잊지 마세요. 이제 다 끝났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다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네이버에도 검색되시기 바래요!

같이 가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