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을오빠/잡문창고

대만 타이베이 여행 준비 - 각종 지도 모으기: 타이베이 시내지도 / MRT 등등등

처갓집 식구들과 대만 여행을 가기로 했다. 우리들은 대체로 성격들이 느긋한 편인데, 그래서 엊그제 부랴부랴 항공권 끊고 숙소를 예약했다. 여섯 명 중 여행을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건 아마 아내인 듯하다. (블로그도 운영하니까) 뭐 어쨌든 많이 다니신 분이라 익숙하다, 뭐든. 그래서 이번에도 아내가 대부분 준비했다.
그런데 대만은 한자, 그것도 번체를 쓴다. 중국어는 잘 못하지만 어쨌든 거의 매주 한자 한문을 보는데 (중국철학 전공이니까 당연) 갑자기 아내가 폰을 내밀면서 "여보, 이거 뭐야?" 라고 물어봤다. "첩운동문점" 대답해주고나니, '오호라, 나의 전공을 살릴 기회(?)로군!' 하는 비열한 생각이 머리에 스쳤다. 일전에 대만에 두어번 다녀온 경험에 의하면 영어가 그리 많지 않았기에, 이번 여행은 어쩌면 "사위파워"와 "철학과파워"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어쨌든, 우선 나는 대만 관광청에 들어갔다.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우린 로밍을 하지 않을 거라, 한장 한장 스크린샷을 뜨고 다운를 받았다. 드롭박스를 통해 pc 노트북 아이폰에 동기화해두었다.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게 아이폰에 다운도 다 받아놨다. 이제 남은 것은 '멋진 사위', '멋진 남편', '멋진 매형'이 되는 것 뿐!



<대만 타이베이 여행자료> 입니다. 파일도 올려두니 필요하신 분 가져가시면 됩니다. 어차피 대만 관광청에 다 있습니다. 저는 후작업을 한 것뿐. http://tourtaiwan.or.kr < 타이완 관광청 / 타이완 팜플릿은 여기서 신청할 수 있답니다. > http://freepam.co.kr/index.php

자료목차
1. 타이베이 시내지도
2. 타이베이 열차 노선도
3. 타이베이 열차 노선별 추천 관광지도


1. 타이베이 시내지도
타이베이 시내지도는 pdf 로 제공되는데, png로 변환했습니다. 아래 열차 노선도와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연식이 좀 된 듯합니다. 관광지 위치야 달라지지 않았겠지만, 열차역이 더 증설되었기 때문에 가는 방법은 달라졌을 수 있습니다.
* 보여드리기위해 png로 올렸더니 확대시 깨지는 군요. 원본 pdf를 올려둘 테니 다운로드 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용량 약 4mb)

타이베이시내지도.pdf


2. 타이베이 열차 노선도
타이베이 열차 노선도는 2016년 기준이라고 합니다. 타이베이 열차 노선도 이름은 양쪽 종점으로 정한 듯합니다. (번호 표기보다 좋은 점은 어디로 가는 건지 쉽게 알 수 있다는 것, 나쁜 것은 표기가 길다는 것일까요.)  "타이페이 열차 노선도" 혹은 "타이페이 MRT" 라고 검색해도 나오는 흔한 자료입니다만, 어쨌든 세트로 묶어두면 보기 편하겠지요. 
*타이베이 MRT 라고 검색하면 노선도가 몇 종류가 나오는데, 그 중 어떤 것은 한자로만, 어떤 것은 영어로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타이베이에서는 한자를 주로 쓸 것이고, 우리는 영어가 있어야 발음을 읽을 수 있으니 이렇게 병기된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타이베이 열차 노선별 추천관광지도
타이완 관광청에서는 이렇게 노선별 추천 관광지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게 웹페이지라 막상 대만에 가서는 보기 어려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캡쳐본을 만들었습니다. 타이베이 MRT는 7개 노선인데, 그 중 하나는 역이 3갠가 밖에 없습니다. 순서대로 올려드립니다.

중-허 라인 /  단수이-타이멘다러우 라인 / 송산-신덴 라인 / 푸다-난스챠오 라인 / 난강전시관-용닝 라인 / 마오쿵 곤돌라 / 신의선



흠, 대략 다 올렸습니다. 20일에 출발이니 가서 머무는 동안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는 신의선의 '동먼(東門)' 역 근처에 머물 듯합니다.